고혈압약부작용 이래도 계속 드실겁니까?
우리나라도 제약회사의 힘이 미국처럼 굉장히 쌘가봐요. 키워드 분석하려고 고혈압약부작용 이라는 단어를 넣으니 판매금지된단어라며 아무정보도 안 뜨더라구요. 흠....미국 제약회사들 어마어마 한거 다들 잘 아실텐데....어찌 좀...기분이 쐐~ 하더라구요. 오늘은 현재 대학병원에서 의사로 활동하고 계신다는 닥터 달콤님의 이야기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현재 고혈압약을 드시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고혈압약부작용에 대해서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합니다. 무심코 먹는 고혈압 약이지만 간혹 심각한 부작용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먼저 혈압이 높으면 온~~~몸에 문제가 생길수가 있어서 조절을 해야 합니다.
생활습관을 바꿔서 혈압을 낮출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계속 높으면 결국 혈압약을 먹어야 겠지요. 우리가 먹는 고혈압약은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일반인이 듣기에는 굉장히 어렵게 들립니다. ACE억제제, ARB,칼슘채널차단제,thiazide 이뇨제처럼 어려운 단어들이라서 지루할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종류중 하나를 여러분이 먹고 있다면 이게 어떤건지 알아는 두고 넘어가야 된다고 봅니다. 그럼 가장 많이 먹고 있는 칼슘채널차단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어르신들이 많이 복용하는 노바스크, 애니디핀, 아모디핀 이런 약이 있습니다. 노바스크는 들어보셨을 수도 있어요. 정말 유명한 약 입니다.
그런데 이 약은 혈관에 있는 근육을 축 늘어지게 해줘서 혈압을 낮춥니다. 비교적 효과가 빨리 나타난다고 되어 있어서 그리고 안전해서 가장 많이 쓰는 약중에 하나인데요. 이렇게 안전하다고해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 혈압이 너무 많이 떨어져서 어지러울 수도 있고 얼굴이 빨개지고 몸이 붓고 머리가 계속 아플 수도 있습니다.
혹시 혈압약 먹으면서 이런 증상이 생기면 고혈압약부작용이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만약에 이런 부작용이 있으면은 약을 다른 종류로 바꿔야 합니다. 빨리 이걸 알아내는게 부작용이 있다고해서 약을 끊는 것보다는 훨씬더 중요하합니다.
그다음으로는 ACE억제제, ARB이런 약이 있습니다.
그 종류로는 아세틸, 에나프린, 트리테이스, 제스트릴 뭐 이런 종류의 약들이 있습니다. 이 약들은 안지오텐신이라는 물질을 방해해서 혈압을 낮추는데요. 심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서 심장이나 콩팥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이 고혈압약을 드시게 됩니다. 하지만 이 ACE억제제라는 약은 마른 기침이나 몸이 붓는 증상이 생길 수 있고 칼륨이라는 전해질이 올라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칼륨 수치가 너무 많이 올라가면 생명에 위험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까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음은 베타차단제라는 약이 있는데 이 종류로는 딜라트렌드, 테놀민, 프로프라놀롤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이 베타차단제는 심장에 작용을 해요. 그래서 심박동수랑 심장이 쪼여주는걸 좀 감소시켜서 심장에 부담을 줄여 줍니다. 그래서 고혈압 환자 뿐만 아니라 심장질환이 같이 있는 환자에게 더 효과적이죠. 근데 이거는 어지러움증 그리고 졸음이 올수 있고 심장이 너무 느리게 뛰게 만들어서 문제가 될수있는 고혈압약부작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혈당이나 고지혈증 같은 문제들도 생길수가 있습니다.(ㅜㅜ 그래서 고혈압약 오래 먹다보면 고지혈증 약도 같이 먹게 되는 거구나...) 그렇기 때문에 심장질환이 있는 분들이 아니면 처음에 쓰는 약은 아닙니다. 만약에 이 약을 복용하시면서 위에서 말씀드린 문제들이 발생된다면 담당의사와 다시 꼭 상담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이번에는 이뇨제에 대해서 다뤄볼텐데요. 디클로지드, 라식스, 토렘같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이 약을 복용하게되면 소변을 원래보다 많이 보게 되는데요. 체내에 있는 물이랑 소금기가 소변으로 많이 나가면서 혈압이 떨어지게 되는 원리입니다. 우리 몸안에 물과 소금을 감소시키면서 혈압을 낮추다보니 너무 많이 빠져서 전해질이라는 것에 불균형이 생길수가 있습니다. 이게 심하게 되면 굉장히 위험해질수도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불균형이 생기면서 통풍발작 같은게 오면서 엄지발가락이나 관절같은 곳에 굉장히 심한 통증이 생길수도 있구요. 또 기립성 저혈압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생활속에서 소변을 자주보다보니까 불편하기도 하겠죠?
마지막으로 전립샘비대증 약으로 많이 드시는 알파차단제라는 약이 있는데 이 알파차단제는 혈압을 떨어뜨리기도 해서 혈압약으로 쓰기도 합니다. 그 종류로는 카두라나 하루날-D 이런 약들이 있는데요. 이약은 전립샘에도 작용하지만 혈관도 긴장이 축 풀리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당연히 전립샘 질환과 고혈압이 같이 있는 환자에서는 많이 쓰겠죠. 하지만 이약도 고혈압약부작용으로 두통이나 어지럼증, 기립성 저혈압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까 약을 먹고 어지럽고 힘들다면 진료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다양한 고혈압약부작용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가장 좋은건 약을 드시지 않는 것이겠지요. 그러기 위해서 매일 5분이라도 운동!! 이왕이면 근력운동!! 그리고 인스턴트 음식은 아무리 귀찮고 편하다고 해도 앙대요!! 당신은 혼자의 몸이 아니라 임자가 있는 몸입니다. 부모님이 될수도 있고 배우자나 연인, 또는 자식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어떤 약이든 오래 먹게되면 신장이 망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신장이 망가지면 투석을 하게되고 투석은 바로 장기이식으로 넘어갑니다. 신장이식을 받는다고 평생 사용하는것이 아닙니다. 약10년후 다시 이식을 받으셔야 한다고 합니다. 약은 병을 낫게도 하지만 장기간 복용하므로서 다른 장기를 망치기도 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이 먹어온 음식의 결과가 오늘의 모습이고 오늘부터 무엇을 먹고 마시냐에 따라서 앞으로의 당신의 모습이 결정됩니다. 조금 귀찮더라도 가족을 생각해서 참아주세요^^
'건강식품 정보 > 고혈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혈압과 코로나 위험하다!! (0) | 2020.06.22 |
---|---|
고혈압에좋은운동 5분만 투자하세요~!! (0) | 2020.05.20 |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고혈압에좋은영양제 (0) | 2020.05.18 |
댓글